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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발달이론 - 정신 분석학적 접근

by 히희낙락 2022. 7. 14.

 

발달이론이란

 

발달이론은 난자와 정자의 수정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서 인간에게 나타나는 변화에 대해 무엇이, , 어떻게를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게 합니다. 이론은 각 시기의 문화적 믿음체계 가치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이론은 견해나 믿음과는 다릅니다. 과학적인 입증이 이루어진 이론만이 계속해서 존재하게 됩니다. 즉 과학적 절차에 의해서 검증되어야 하며 그로 인한 결과는 지속적으로 재검증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동 발달의 경우는 많은 이론들이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해 서로 다른 생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진실을 제공하는 단일한 이론은 없습니다. 아동 발달은 신체, 정서, 사회, 인지 등의 여러 복잡한 측면으로 이루어지는 것이기에 어떠한 단일 이론으로 이 모든 것을 다 포괄하는 것은 없습니다. 발달이론은 다양한데 이를 20세기 중반 이론과 최근 이론으로 나누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20세기 중반 여러 발달이론들

 

아동 발달의 영역은 20세기 중반에 확장되었고 다양한 이론들이 대두되었습니다. 유럽 학자들은 아동의 정서나 내적 사고에 관심을 가지는 반면 북미 학자들은 관찰 가능하고 구체적인 행동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아동의 정서, 내적 사고에 관심을 둔 이론은 정신분석 이론이고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둔 이론은 사회학습이론, 행동주의 이론입니다.

 

오늘은 정신분석학 접근의 대표적 이론인 프로이트 이론과 에릭슨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930년대, 1940년대에 부모들이 아동의 정서적 문제로 전문가들의 도움을 구하는 일이 많았습니다. 아동의 정서 문제를 다루기 위해 의사들과 사업가들은 아동의 독특한 역사를 강조하는 성격발달이론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정신 분석학적 접근에서는 아동이 일련의 단계를 거치며 발달하며 각 단계에서 생리적인 추동과 사회적 기대 사이에서 갈등에 직면하게 된다고 보았습니다. 이런 갈등이 어떻게 해결되느냐에 따라 배우고자 하는 개인의 능력, 타인과 어울리고자 하는 능력, 불안 극복 능력 등이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정신분석적 접근의 대표적 이론에는 프로이트 이론과 에릭슨 이론을 들 수 있습니다.

 

프로이트 이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은 20세기 인류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사상 중 하나입니다. 프로이트의 이론은 법학, 정치학, 문학, 사회학 등은 물론이고 미술, 인류학 등에도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프로이트는 정서 문제가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어린 시절의 고통스러운 일을 회상하는 자유연상법을 통해 치유를 하였습니다. 자유연상법을 통해 프로이트는 환자의 무의식적 동기를 살펴보게 되었고 마침내 정신분석적 이론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그의 이론에서는 생후 초기 몇 년 사이인 유아기의 성적, 공격적 충동이 건강한 성격 형성에 결정적이라고 보았습니다. 프로이트는 그의 이론에서 셩격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의 3가지 부분으로 이루어졌으며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5단계를 거치면서 통합된다고 하였습니다. 이 중 원초아는 성격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하였고 자아는 영아기 초기부터 나타나는 것이라 하였습니다. 그리고 유아기에 부모와의 상호작용에서 발달하는 것은 초자아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프로이트는 영아, 유아, 아동기를 거치면서 성적 충동이 신체적 구강, 항문 및 성기로 옮겨진다고 보았습니다. 각 단계에서 부모가 이들의 기본적인 욕구의 만족을 너무 지나치거나 너무 모자람 없는 선에서 충족시키도록 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 부모가 적절한 균형을 이루어 줄 경우 이들은 성숙된 행동을 할 수 있고 적응을 잘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프로이트 이론은 오늘날 여러 가지 이론에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최초로 강조한 이론입니다.

하지만 그의 견해는 비판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발달에서 성적 충동을 너무 강조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19세기 빅토리안 시대에 성적으로 억압된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기반으로 하는 것이었기에 오늘날 적용하기 어렵다고 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프로이트는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비판받았습니다.

 

에릭슨 이론)

 

에릭슨은 자아가 원초아의 충동과 초자아의 요구 사이의 갈등을 중재할 뿐 아니라 한 개인이 사회 구성원으로 능동적인 기여를 하도록 하는 기술과 태도를 얻도록 하여 발달에 긍정적으로 기여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갈등의 해결은 긍정과 부정의 연속선상으로 이루어지며 이는 성격 발달 단계에서 건강한가, 부적응적인가를 결정하게 한다고 보았습니다. 에릭슨의 성격 발달의 처음 5단계 (영아기, 아동 초기, 놀이기, 학령기, 청소년기)는 프로이트 성격 발달단계와 병행하지만 에릭슨은 3개의 성인기 단계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를 추가하였습니다.

에릭슨은 발달의 평생적인 속성을 최초로 인지한 사람 중 한 명입니다. 프로이트와 다르게 에릭슨은 정상적인 발달을 이해하려면 개인이 속해 있는 문화적 상황을 알아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바로 그의 이론이 심리 사회적 이론이라고 불리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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