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서 가족 이외의 요인으로 중요한 영향을 주는 것은 '또래'입니다. 특히 오늘날은 여성의 사회 진출로 점점 더 많은 여성이 직업을 가지고 됨으로써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유아들이 대부분이라는 점은 또래가 유아 발달에 주는 영향에 대해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게 합니다. 유아기 또래관계는 어떠하며 어떤 영향을 줄까요? 유아기 또래관계는 놀이를 통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유아는 자는 시간을 제외하고 대부분 놀이를 하는데 놀이 또한 유아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줍니다. 이에 유아의 또래와 놀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아기 또래 관계
2-5세 사이는 또래 관계가 확장되는 시기입니다. 유아기 들어서면서 또래관계는 점차 사교적으로 변하고 그 범위가 넓어집니다. 영아기에 주변인들에게 보이던 관심 보이기, 미소, 협동 등의 긍정적인 사회적 행동들이 4-5세가 되면서 또래에게 집중되어 그들의 인정과 관심을 얻고자 노력합니다. 취학 전 유아들은 영아보다 사회적 세계가 넓습니다. 즉, 이들은 또래를 만나는 횟수가 증가할 뿐 아니라 다양한 또래를 만납니다. 또한 유아는 상징적 사고, 표상 능력의 발달로 사회적 상호작용의 복잡성이 증가하며 사회적인 상호작용 기술이 점차 증가합니다.
또래관계는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친구관계를 발달시키게 됩니다.
한 연구에서 2명의 유아가 서로를 친구로 지목할 때 그 관계를 친구로 간주해 유아들의 친구관계를 연구하였습니다. 이 연구에서 유치원에 입학해 최소한 1명의 친구관계를 보인 유아들의 경우 대체로 학령기 동안에도 친구관계는 안정적이었습니다. 친구가 아닌 유아들과는 좀 더 사회적으로 접근하고 더 많은 상호작용에 참여하며 좀 더 복잡한 방식으로 놀이를 합니다. 또 친구 사이의 유아들이 친구 사이가 아닌 유아들보다 많은 갈등을 보이지만, 갈등해결의 방법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예를 들면 좀 더 협상하고 같이 있으려고 하면서 놀이를 지속하는 경향이 더 많은 것입니다. 또한 동생의 출생, 새로운 학급으로 올라가는 등의 스트레스를 받는 시기에 친구는 정서적인 지지를 제공하며 안전한 기지의 역할을 합니다.
이렇듯 유아에게 중요한 또래관계는 사회적 가상 놀이의 발달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유아 초기엔 단순 가상 놀이를 보입니다. 이 시기의 유아는 나란히 앉아 컵을 '마시는' 시늉을 하거나 '자는' 시늉을 하면서 놀이합니다. 이때 유아는 다른 유아를 관찰하고 모방하기도 하지만 구조화된 방식으로 협동하지는 않습니다.
다음 단계인 연합 가상 놀이에서는 두 명의 유아가 의미 있는 순서로 일련의 행동 순서를 가진 이야기를 만들어 놀이를 합니다. 가장 진보된 협동 가상 놀이는 유아가 이야기를 만들어 낼 뿐만 아니라 상호 호혜적인 역할도 수행합니다. 한 유아가 아기 돌보는 시늉을 하면 그 옆의 유아는 자연스럽게 아빠 역할을 하거나 상황에 맞게 의사선생님이 되려고 합니다. 이 두 유아의 역할은 서로 상대방에게 달려 있어 놀이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수행하게 됩니다.
유아들에게 협동 가상 놀이는 상상의 등장인물 외에 엄마, 아빠처럼 실생활에서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의 역할을 이해하고 연습해 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됩니다. 유아는 안전한 가상 놀이 안에서 역할을 해내며 용감하거나 두려운 것처럼, 또는 화가 나있거나 슬픈 것처럼 흉내 내면서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타인을 설득하는 방법을 학습하며 신뢰 및 의존과 같은 문제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유아기 놀이의 특성
유아의 놀이와 발달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 발달 및 창의성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유아의 놀이 속에는 발달의 모든 영역들이 존재하며 각 영역들의 발달 수준은 다른 발달 영역을 활용하는 데 영향을 줍니다. 사회성이 발달한 유아들은 사회적 능력을 이용해 사회극화 놀이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언어적 표현 능력은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참여 수준에 영향을 미칩니다. 운동 능력은 유아들이 주제 극 놀이나 환상 극 놀이에서 몸놀림을 잘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유아들은 성에 따라 놀이에서 편차를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성을 구별하는 능력은 성별로 구별되는 놀이의 출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성을 구별할 줄 아는 유아들은 다른 유아들에 비해 같은 성의 아이들과 놀이하기를 좋아하며 성별로 특화된 놀잇감을 선택하길 원합니다. 또한 성을 구별하는 여아들은 다른 유아들보다 공격적인 놀이에 덜 참여합니다. 성차에 의한 놀이 형태의 연구 결과들은 남아와 여아들의 놀이 선호에 차이를 보이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남아는 더욱 구성적인 놀이에 참여하고 모의 전투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반면, 여아들은 사회적인 역할에 참여하기를 좋아합니다. 또한 사회적인 상호작용의 다른 유형에서 보면 여아들은 주변 사람들로부터 도움을 요청하기도 하지만 남아들은 독립적으로 노는 경향이 있습니다. 남아들이 여아들보다 공격적인 놀이에 참여하는데 이것은 문화적 차이가 있지만 보편적입니다.
더불어 문화적 차이도 놀이 형태를 결정짓습니다. 문화적 차이에 따라 놀이 형태가 정교하고 복합적인 게임에 참여하기도 하고 매우 제한적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놀이 특성 중 창의성을 들 수 있습니다. 유아들은 언어, 인지, 사회적 발달 등과 관련된 초보적 능력을 갖추게 되고 이것이 매일매일 놀이 활동 속에 창의성을 부여하게 됩니다. 많은 학자들은 놀이와 창의성 간의 관계를 연구하였는데 예를 들면 가상 놀이를 잘하는 유아가 가장 창의적이며, 고도의 가상 놀이나 사회극 놀이를 하는 유아들이 훗날 성공적인 성취도를 보이며 환상 놀이가 다양한 아이디어를 낳는 창의성과 일정한 관계가 있음을 발견하였습니다.
연구자들은 풍부하고 유연한 놀이 환경에서 성인의 개입을 덜 받을 때가 놀이의 창의성을 높여 준다고 주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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