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시 체계
브론펜 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 모델에서 미시 체계는 아동이 살고 있는 집의 크기, 근처 운동장의 시설물, 학교 도서관에 구비된 장서의 크기 등과 같이 물리적 특성을 포함한다. 또한 아동의 가족, 또래, 이웃, 학교가 이 체계에 포함된다. 이들은 아동의 발달에 관련 있는 특성들을 소유하는데, 부모의 교육 수준, 또래집단의 사회경제적 지위, 교사의 정치적 신념 등이 그것이다. 이 미시 체계 내에서 아동과 부모, 교사, 친구와 같은 사회인자 간에는 대부분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아동은 환경의 영향을 받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환경을 구성하는 능동적 주체이다. 미시 체계는 아동이 성장하면서 변화한다. 브론펜 브레너는 대부분 사회문화적 영향에 관련된 연구가 이 미시 체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지적한다.
미시 체계는 사람들에게 항상 영향을 주며, 변화하는 일상 경험은 물론이고 성숙과정 때문에도 끊임없이 변화한다. 하지만 생태학적 관점에서 본다면 미시 체계의 변화는 연구 대상이 되는 아동의 발달과 성숙뿐만 아니라 부모, 또래, 교사와 같이 아동이 상호작용하는 사람들, 그리고 아동의 미시 체계를 구성하는 환경에 의해 일어난다.
건강한 미시 체계는 호혜성에 기반하고 있다. 부모는 자녀의 합리적 요구를 받아들이고 자녀는 부모의 합리적 요구를 존중함으로써 화답합니다. 부모 자녀 간의 의사소통에서 호혜성이 무너지게 되면 미시 체계의 질은 떨어집니다.
중간 체계
중간 체계는 미시 체계들 간의 상호적 관계, 즉 환경들과의 관계를 말합니다. 부모와 교사 간의 관계, 형제 관계, 이웃 친구와의 관계 등이 그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중간 체계들 간의 관계가 밀접하면 할수록 아동의 발달은 순조롭게 진행됩니다. 예를 들어, 부모로부터 사랑을 받지 못한 아동은 교사와도 긍정적 관계를 맺기 어려울지 모릅니다. 아동 발달을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가족, 또래, 학교 등 다양한 상황에서 어떻게 아동들이 행동하는가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믿음이 발달론자들 사이에 점점 확산되고 있습니다.
중간 체계의 상호작용은 아동이 친구, 학생, 밴드부원 등으로 동시에 다중적인 역할에 참여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서로 다른 환경에서 서로 다른 역할을 수행한다는 생각은 시간에 따라, 그리고 어떤 환경에서 다른 환경으로 옮겨감에 따라 역할이 바뀐다는 것은 브론펜 브레너의 이론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외 체계
외 체계는 아동이 직접 참여하진 않지만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인 환경을 의미합니다. 정부기관, 사회복지 기관, 대중매체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이런 외 체계의 환경들은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면, 부모의 직장 상사는 부모가 어디에서 일할지, 언제 일할지, 얼마만큼 수업이 있을지, 언제 휴가를 갈 수 있을지 등을 결정합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고용주는 아버지나 어머니를 전근시킬 수도, 해고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결정은 자녀의 미시 체계와 중간 체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동들에게 학교 정책을 결정하는 교육제도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 외 체계 변인의 예입니다. 재학 중인 아동이 어떤 활동에 참여할 것인지, 어떤 교육과정과 방과 후 활동이 제공될 것인지는 교육위원회가 결정합니다.
또한 아동학대와 유기에 관련된 연구들은 외 체계 변인을 아동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보고 그 중요성을 시사합니다. 빈약한 주거, 장기간의 빈곤, 실적은 모두 외 체계의 요인들로서 부모의 통제권이 미치지 아니하는 요인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 체계 요인들은 아동학대와 유기의 확률을 높이는 요인들입니다. 예방 요인들이 외 체계에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교회 출석, 활발한 친족 지원망 등은 아동학대와 유기의 가능성을 줄여주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거시 체계
거시 체계는 미시 체계, 중간 체계, 외 체계에 포함된 모든 요소에다 개인이 살고 있는 문화적인 환경까지 포함합니다. 문화는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수되는 신념, 관습, 행동 유형 등을 일컫습니다. 아동이 속해있는 사회문화적 배경은 아동 발달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다시 말해, 거시 체계는 태도, 신념, 전통을 통해 아동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거시 체계는 일반적으로 다른 체계보다 더 안정적이지만 때로는 사회적 변화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거시 체계는 아동의 삶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지 않으나, 전체적으로 보면 매우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시간 체계
시간 체계는 전 생애 걸쳐 일어나는 변화와 사회 역사적 환경을 포함합니다. 이 체계는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겪게 되는 외적인 사건 (부모의 죽음)이나 내적인 사건 (심리적 변화) 이 구성요소가 됩니다. 시간 체계에 관한 연구들은 인간의 생애에서 단일 사건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국한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 연구는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사건들이 누적되어서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합니다.
생태학적 전환
브론펜 브레너는 한 체계 또는 둘 이상의 체계가 중요한 전환을 겪는 중대한 변화를 '생태학적 전환'이라고 하였습니다. 생태학적 전환은 전 생애 걸쳐 자연스럽게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중요한 전환은 불안감과 민감성을 고조시키고 아동 발달을 강화, 저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환 경험은 생태학적 변화 및 발달과정 간의 관계에 대해도 관심을 갖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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